이후
어원론은 국어학의 관심 방향이 어느 쪽이건 꾸준한 전통을 이어옴. 최근의 어원 연구는 그 초창기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음.
ⓕ 1950년대 이후 : 서유럽 의미론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
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시간동안 역사의 흐름에 내재된 구술된 문학의 흔적들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을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글이 본래 말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므로 기술된 문학이 구술된 문학의 영향 없이 완전히 새로운 문학일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문학사가 진행되어 오는 과정에서 ‘구술된
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
사건들에 대해 공감할 수 있고, 주인공이 살아가며 관계를 맺는 사람들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여러 성질들을 잘 나타내어 나 자신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잘 표현한 좋은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책의 전반부에 나오는 싱클레어가 겪었던 가정에서 교육받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선’의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그러고 나서(O)/그리고 나서(X)
?[답안설명] '그리고 나서'와 '그러고 나서'는 의미와 형태가 유사하나 동의 관계인지, 의미나 용법에서 차이가 있는지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다. 동사 '그리-'를 쓴 '그리고 나서'는 동사 '그러-'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그러고 나서/그리고 나서
그러고 나서
이유 설명: 시간적 순서를 나타내는 연결어미 ‘-고’와 보조동사 ‘나서’의 앞에는 부사인 ‘그리고’가 쓰일 수 없다. ‘-고 나서’는 연결어미+보조동사의 형태이므로, 그 앞에
창조성) - 끊임없이 변화하여 생성, 변화, 사멸의 과정을 거침.
4) 사회성 - 언중(言衆) 의 약속이며 개인이 마음대로 바꾸지 못함.
(3) 언어와 민족, 문화
1) 언어는 사람들을 결속시키는 힘이 있다.
2)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 사회나 민족을 구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3) 때로는 언어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3. 음란물을 함부로 유포하지 말자.
“성범죄 가해자들 범죄전, 선정성 강한 음란물 접촉한 것으로 드러나”
최근 5년간 성폭력 사건의 발생현황 분석 결과, 2005년 1만3,446에서 2009년 1만8,351건이 발생 5년 사이에 약 5천여건(4,905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폭력 가해자가 청소년인 사건도 2
시간, 장소
(1) 횟수 및 시간 : 매주토요일 오후 4시, 주 1회씩 7회 실시하며, 한 회당 쉬는 시간 포함 90분씩 진행한다. (7회차는 6회가 끝난 후 4주째에 120분으로 구성한다.)
(2) 장소 : 프로젝트를 사용할 수 있는 강의실 공간, 의자와 책상을 디귿 자로 배치한다.
3. 각 회의 진행순서 및 방법
매 회